
앞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정작 본인은 그 심각성을 잘 알지 못하는 기이한(?) 질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부부가 한 방에서 잔다거나 다른 사람과 같은 방을 쓰거나 하면 물론 그렇치 않겠지만, 요즘 1인 가구 시대에는 몇 년씩 자신의 코골이 심각성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면 혼자 자는 사람은 자신의 코골이 심각성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먼저, 잠자는 시간이 남들에 비교해서 별로 적은 것도 아닌데 낮에 유독 심하게 졸리다면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졸음운전이 습관화되었다면 더 말할 것도 없겠지요.
특히 몸무게가 좀 많이 나간다거나, 운동부족과 불규칙한 식사, 음주와 흡연, 과도한 근무시간 등에 시달리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작업환경에 노출되는 청장년이라면 더욱 그렇지요.
그러면 간단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자신의 코골이 진단읗 한번 해보실까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에서 “코골이” 검색하시면 “SnoreClock”라는 앱이 뜹니다. 이것을 다운받으셔서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됩니다. SnoreClock 앱은 한글 메뉴가 있고, 그 사용법도 스마트폰 녹음기 사용하는 방법과 거의 같습니다.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지요.
SnoreClock 앱을 잠자리에서 켜두었다면 아침에 일어나면 밤 사이에 자신이 얼마나 심하게 코를 골았는지를 화면에서 그래프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수면그래프가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붉은 색으로 도배될 정도라면 당신은 당장 양압기를 구입해야만 하겠습니다.
양압기 구매와 사용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나요? 세민수면건강센터는 고객문의용 전용전화 010-7769-7335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문예약 전용전화 1670-7355로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e.ralphsapps.snorecontrol
이곳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