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2015년 여름, 세민수면건강센터를 열었을 때만 해도 “양압기가 뭐예요?”라고 묻는 전화가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에는 “그곳에서도 양압기 임대하나요?”라고 묻곤하더니 요즘에는 “세민에서 양압기를 사면 정말로 구매 첫날부터 양압기를 편하게 쓸 수 있나요?”라고 묻는 전화가 심심치 않게 걸려옵니다.
지난 2년 여 동안 제가 양압기 사용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곤 했는데 이제 서서히 고객들의 반응을 얻나봅니다.
양압기는 우리에게 낯선 의료기기입니다. 그래도 요즘 들어서 심심치 않게 TV에 소개되면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는데 그런 양압기 판매에 그만 복병이 생겼습니다. 다름 아니라 “양압기는 사용이 매우 어려워서 구매자의 거의 절반 정도는 구매 후 한 달 이내에 사용을 포기하고, 구매 1년 후까지 양압기를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전체 구매자의 2, 30%도 채 되지 않는다”라는 소문이 인터넷을 통해서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지요.
이 말이 과연 정말일까요?
예, 유감스럽게도 거의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병원에 파견된 영업사원이 양압기를 고객에게 직접 파는 것이 관행이었는데 그러다보니 양압기 사용법을 제대로 알려주기가 어려웠습니다. 영업사원 자신이 그런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모든 양압기 초보자가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양압기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결과가 “불과 2, 3일 사용하고 사용 포기”로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지요.
그러면 양압기가 정말로 그렇게 사용이 어려운 기기일까요?
아닙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다만 양압기를 잘 쓰기 위해서는 양압기 전문가에게서 그 사용법을 꼼꼼히 배워야 합니다.
저희 세민수면건강센터에서는 양압기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에게 반드시 4시간 여 동안 사용자교육을 시켜드리는데 그러면 구매 첫날부터 누구라도 양압기를 편안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민수면건강센터가 양압기 임대나 대여를 전혀 하지 않고 오직 판매만 하는 것도 이런 자신감에서 비롯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양압기사용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막무가내로 교육을 거부하고 양압기만 팔라고 고집하는 손님이 가끔 계십니다. 그러면 저희가 어떻게 할까요? 세민의 대표로서 저는 이렇게 응대합니다. “저희는 양압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사용자교육을 받지 않는 한 그 누구에게도 절대로 양압기를 팔지 않습니다.”
전국의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 여러분!
제발 부탁드리건대 양압기를 사실 때에는 반드시 사용자교육을 철저히 받으십시오. 그러면 누구라도 구매 첫날부터 양압기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연재에서 궁금한 점이나 보충을 요하는 부분이 있으면 서슴없이 댓글을 남겨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세민수면건강센터(cpapkr.com)을 치셔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실 수도 있고, 직접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1670-7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