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로 양압기를 신규 구매한 사람의 절반 정도가 구입 후 한 달 이내에 사용을 포기한다고 합니다. 구매 후 1년이 지나서까지 양압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전체 구매자의 10~20%에 불과하다는 말을 저명한 의사로부터 직접 들은 적도 있습니다.
도대체 왜 그렇게 양압기 사용이 어려운 것일까요? 양압기는 센 압력의 바람을 만들어주는 기계입니다. 이 바람은 양압기에 연결된 호스를 통해서 전달되어 다시 마스크를 거쳐서 콧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데 얼굴과 마스크 사이의 미세한 틈새로 바람이 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람이 새면서 “쉬~~”하는 소리가 나는데 한밤중에는 이 소리가 꽤 크게 들립니다. 그래서 곤하게 자는 사람의 잠을 깨우는데 한두 번도 아니고 한두 시간마다 잠을 깬다면 어떻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겠습니까?
마스크에서 바람이 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잘못된 수면 자세나 호스의 위치, 너무 부드러운 베개 등으로 수면 중에 마스크의 위치가 약간 비끄러지면서 바람이 새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정작 다른 데에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얼굴에 꼭 맞지 않는 마스크를 골랐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중에는 수십 가지 마스크 브랜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마스크를 생산하지 않고 있으니 전부 수입품이지요. 그런데 거의 대다수 마스크 브랜드는 서양인의 얼굴에 잘 맞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런 마스크를 우리 동양인이 사용하면 어떨까요?
당연히 바람이 쉽게 샐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마스크를 고를 때에는 비싼 가격의 서양인용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가격이 훨씬 저렴한 동양인용 마스크를 사는 것이 양압기를 잘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비결입니다.
그런 마스크는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세민수면건강센터에 오시면 여러 브랜드의 마스크를 직접 착용해보면서 내게 꼭 맞는 마스크를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잘 고르면 양압기 사용이 한결 용이해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드립니다.
혹시 본 연재에서 궁금한 점이나 아니면 보충을 요하는 부분이 있으면 서슴없이 댓글을 남겨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세민수면건강센터(cpapkr.com)을 치셔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가실 수도 있고 또는 직접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1670-7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