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압기는 병원 밖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로서는 아마도 가장 값이 비쌀 것 입니다. 최근 들어서 시중에서 구매가능한 양압기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그나마 가격이 조금씩 낮아지고는 있지만 그래도 아직도 비싼 것이 사실이겠습니다.
그런 비싼 양압기에 더해서 마스크까지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양압기 사용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마스크는 소모품이기에 적어도 매 6개월에 한번씩은 교환해주어야 하는데 비싼 가격 때문에 교체를 차일피일 미루는 사람들 역시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그동안 적지 않은 양압기 사용자들을 만나 보았지만 마스크를 제 때 교환하는 사용자는 거의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분은 3년 전에 양압기를 산 후 이제까지 한번도 마스크를 교환한 적이 없다고
해서 크게 놀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 왜 마스크를 자주 교환해야 하는 것일까요?
위생상의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양압기 사용자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듯이 마스크는 플라스틱 몸체에 얇은 실리콘 쿠션날개가 부착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그 구조 역시 복잡합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 브러쉬와 중성세제로 제아무리 정성스레 닦는다고 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마스크 안쪽 어딘가에는 미생물이 번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퀴퀴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바로 그런 미생물 감염의 직접적인 증거라고 해도 좋습니다.
마스크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다른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수명이 다한 마스크일수록 수면 중에 바람이 샐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얼굴 피부와 맞닿는 마스크의 실리콘 부분은 그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탄력성을 잃게 되어서 자연히 피부와의 밀착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 때문에 바람이 쉽게 새는 것이지요. 만약 마스크에서 예전과 달리 자주 바람이 샌다면 마스크의 수명이 다한 것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양압기용 마스크의 적절한 교환주기로 미국 교과서에서는 대략 3~4 개월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는 양압기 사용자들에게 매일 아침 세척하는 것을 권해드리는데 그렇다면 6개월마다 교환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저희 세민수면건강센터에서는 우리 동양인 얼굴에 꼭 맞는 마스크 여러가지를, 가격또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니 그리 큰 부담은 않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세민수면건강센터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가요? 인터넷 포털에서 “세민수면건강센터”를 검색하거나 직접 www.cpapkr.com을 찾아주십시오.